티스토리 뷰

Economy

스팩 공모 청약 투자 유의 사항

톡소다. 2021. 8. 31. 21:22

스팩의 모든것

요즘 공모주 청약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다보니 스팩 청약이 뭐야? 라는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최근 상장을 진행한 몇몇 스팩 종목들이 큰 수익을 내면서 질문이 늘어난것 같은데요, 스팩주란 무엇인지 일반 주식보다 주의해야할 사항이 뭔지 정리해 봤습니다.

 

스팩이란?

스팩(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은 아래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설립 -> 2. 공모 -> 3. 상장 

 

페이퍼 컴퍼니와 같은 이 회사는 기업인수를 목적으로 설립됩니다. 주식 공모 청약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이 자금으로 M&A를 진행하는데 3년내에 이를 성사시키지 못하면 자동으로 해당 종목은 주식 시장에서 상장폐지 됩니다. 스팩의 액면가는 2천원으로 공모주 청약시 신주를 발행하게 됩니다. 우리가 스팩 청약을 하는 단계는 2번의 공모 단계입니다. 3년안에 상장을 못하면 상장폐지가 된다는데 그럼 내가 산 주식은 어떻게 되는걸까?

 

스팩주 상폐시 청산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때 결정된 금액과 이자를 청약했던 계좌로 입금해 줍니다. 이자는 1%도 안되는 미비한 수준이라서 이를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실제 스팩의 상장과정을 살펴보면 결국 3년안에 상장되지 못하고 사라지는 스팩이 정말 많습니다. 이때 정리매매를 하는 스팩도 있는데 정리매매까지 단계가 진행되면 원금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스팩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공모를 통해 상장한 스팩은 당장은 아무런 수익도 없고 사업을 진행하지도 않은 상태라 주가가 거의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런 스팩이 크게 움직이는 때는 보통 인수합병과 관련된 뉴스가 나왔을때 입니다.  이 외에도 워낙 단가가 낮기때문에 세력들에 의해 알수 없는 움직임을 보이는때도 종종 있습니다. 2천원이라는 낮은 주가때문에 조금만 세력이 들어와도 주가가 10% 이상씩 쉽게 움직이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상장한 스팩중에 깜짝놀랄만한 상승을 보여준 스팩들이 있었습니다. 6월에 상장했던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상장과 동시에 주가가 치고올라 12,450원까지 주가가 오르기도 했습니다.

 

 

삼성머스트스팩5호-주가

이런 종목을 청약했다면 일반 공모주 청약보다 더 많은 수익을 누리신분들도 많이 있었겠죠? 상장이후 거래는 일반 주식과 같이 매수/매도로 거래됩니다.

 

스팩 투자 유의사항

따상 열풍과 함께 광풍에 가까웠던 공모주 청약시장의 실적이 주춤하면서 더욱 스팩 광풍이 불기도 했는데요, 최근 금융 감독원에서 스팩투자 유의 사항을 배포 했습니다.

 

SPAC(기업인수목적회사) 투자자 유의사항 안내 상세보기

◈’21년 들어 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의 공모 청약경쟁률이 크게 상승하는 등 주식시장에서 SPAC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SPAC 투자시 유의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①SPAC은 영업활

www.fss.or.kr

 

현재 주식시장에서 스팩 상장은 전년대비 8.3% 늘어난 상황이라고 합니다. 일반 투자자의 청약 경쟁률 역시 169.4대 1로 전년도에 2.82대1이었던거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최근 시중의 투자 자금들이 갈곳을 잃고 공모주 청약 시장에 많이 몰린 결과인것 같네요.

 

금감원의 투자 유의 사항 주요 내용입니다.

스팩투자-유의사항

스팩이 합병에 성공해도 합병가액은 주가에서 최대 30%까지 할인될수 있으니 결과적으로 손해가 발생할수 있다는점. 스팩의 합병 성공률은 63.9%밖에 되지 않는다는점, 그리고 투자 원금에서 손실이 발생할수 있다는점등이 주요내용으로 담겨 있네요.

 

 

저는 스팩 투자를 하지 않고 있어서 공모주 청약 포스팅할때 굳이 스팩청약까지 넣어서 포스팅 하지는 않았는데요, 9월에도 꽤 많은 스팩주 청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청약전에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지 않고 그냥 스팩이니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투자 하지 마시고 꼭 이 회사가 합병에 성공할수 있는 회사인지 내역을 살펴보고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스팩을 제외한 9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아래 포스팅에 정리했습니다.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 일정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 일정 추석연휴가 있는 2021년 9월 중순까지 공모주 청약 일정이 나왔습니다. 아직 8월 일정도 조금 남은 상태라 추후 변경될수도 있지만 9월에는 어떤 종목들이 상장을

sodasada.tistory.com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총정리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요즘 열심히 하고 있는 공모주 청약. 여러 종목을 청약하다 보니 배정을 못 받고 수수료만 날리는 경우도 점점 늘어가네요. 청약 주간사가 1곳뿐이라면 선택의 폭

sodasada.tistory.com

 

비상장 주식 거래방법 총정리

비상장 주식 거래방법 총정리 제가 종종 올리는 공모주 청약 포스팅에 언급되는 단어중 하나인 장외가. 이 장외가는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전,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장외 주

sodasada.tistory.com

오늘도 성투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