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conomy

무상 단수주대금 이란?

톡소다. 2021. 10. 25. 17:01

300x250
반응형

무상 단수주대금 이란?

오늘 공모주 청약했던 계좌 정리를 하다보니 저도 모르는 돈이 들어와 있네요. 바로 무상단수주대금! 용어도 어려운 이 대금이 어떤돈인지 알려드릴게요!

 

단수주란?

1주 미만의 주식을 말합니다. 거래가 불가능한 주식이지만 기업이 유상증자나 무상증자를 할때 신주에 대한 배정을 비율로 정산 하므로 단수주가 발생하게 됩니다. 

 

단수주대금이란?

예를들어 내가 받을수 있는 주식의 비율이 0.5라면 1주가 안되어서 주식을 받을수 없습니다. 이럴경우 1주의 50%에 대한 금액을 계좌로 입금해주는데 이를 단수주대금이라고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던 주식의 무상단수주대금이 들어왔다면 해당종목의 공시를 통해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시확인

 

 

 

무상 단수주대금이란?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무상증자를 했는데 내가받을수 있는 주식이 1주가 안되었을때 '무상단수주대금'이라는 거래유형으로 내가 받을수 있는 주식을 대신하는 정산금액이 입금됩니다.

무상단수주대금
무상단수주대금

저는 예~~전에 공모주 청약으로 받았던 씨앤씨인터내셔널 1주를 받았었는데 주가가 너무 떡락해서 공모주 청약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팔지 못하고 계속 가지고 있었어요. 그 주식이 최근에 무상증자를 해서 단수주대금이 들어 왔네요.

 

 

무상증자 내역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조회해 볼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주식의 무상증자 내역을 보니 1주당 0.5주의 신주배정 무상증자를 한다고 써 있네요.

씨앤씨인터내셔널 무상증자
씨앤씨인터내셔널 무상증자

꼴랑 1주 가지고 있었으니 주식 1주를 받을수 없었고 신주상장초일 종가가 26,300원으로 저는 0.5주이니 그의 절반금액 13,150원이 입금되었습니다.

 

증권사에따라 단수주대금이 입금되었을때 알람이 오는경우도 있던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NH증권에서는 별도 알람없이 입금되어 있었네요.

주식을 가지고 있었을 뿐인데 돈이 입금되었으니 개이득이구나!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그건 주가에 따라 다릅니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공모가가 47,500원이었는데 오늘 기준 주가 25,950원.

씨앤씨인터내셔널손익
씨앤씨인터내셔널손익

현재 평가 손익이 마이너스 21,609원이니 단수주대금으로 받은 1만3천원을 더해도 평가손익은 마이너스네요.

올해 공모주 청약을 했던 종목중 정말 최악의 주식중 하나였던 씨앤씨인터내셔널... 그나마 손해 금액이 조금 줄어들었다는건 다행이지만 공모후에 이렇게 길게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너무나 마이너스!!

이래서 공모주 청약은 신중하게 해야한다는 교훈을 또 주네요. T_T

 

주식.투자에 관심있으시다면 이런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배당률 높은 주식 순위 top50

주식의 배당률은 주식 1주당 금액대비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어떤 주식종목을 살까 고민할때 배당률을 보고 종목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국내 주식의 배당률 높은 주식 순

sodasada.tistory.com

 

주식 배당금 받는법 이것만 알면 된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확실히 예전보다 주변에서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친구들이 늘어나는걸 느낍니다. 어렸을땐 그냥 다들 저축만 했던것 같은데 이제 나이가 들어간다는 증거일까요? 오늘 친구

sodasada.tistory.com

 

빗썸에서 업비트로 옮기는 방법

디지털 자산 거래소 빗썸과 업비트. 둘 다 써 본 결과 속도나 수수료 면에서 업비트가 더 편해서 최근에 빗썸에 있던 자산들을 업비트로 옮겼다. 빗썸에서 업비트로 코인을 옮기고 싶다면 아래

sodasada.tistory.com

 

비상장 주식 거래방법 총정리

비상장 주식 거래방법 총정리 제가 종종 올리는 공모주 청약 포스팅에 언급되는 단어중 하나인 장외가. 이 장외가는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전,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장외 주

sodasada.tistory.com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총정리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요즘 열심히 하고 있는 공모주 청약. 여러 종목을 청약하다 보니 배정을 못 받고 수수료만 날리는 경우도 점점 늘어가네요. 청약 주간사가 1곳뿐이라면 선택의 폭

sodasada.tistory.com

 

오늘도 성투하세요!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