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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y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일정과 투자 위험요소, 장외가 총정리

by 톡소다. 2021. 8. 2.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의 모든것

8월 4일~5일에는 플래티어와 엠로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됩니다. 원티드랩, 크래프톤에 이어 두 종목이 같은날 상장을 진행하네요. 플래티어는 어떤회사인지, 상장전에 알아둬야할 사항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Contents.

1. 플래티어는 어떤회사?

2. 플래티어 장외가

3.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일정

4. 플래티어 투자 위험요소

 

 1. 플래티어는 어떤회사?

플래티어 : www.plateer.com

 

플래티어 사업분야

플래티어는 E-commerce 플랫폼을 구축해 주는 회사입니다. 보통 기업들이 커머스 사업을 할때 주문, 결제, 백엔드 시스템을 모두 자체 개발하는 곳도 있긴 하지만 이미 만들어져 있는 플랫폼을 구입해 구축하기도 합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커머스 마케팅 부문(cm)과 통합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부문(IDT)로 나눠져 있으며 회사 매출의 대부분은 CM영역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플래티어-사업분야
플래티어 사업분야  : 이미지 출처 플레티어 홈페이지

플래티어가 그동안 구축한 고객사들을 보면 현대자동차, 동원F&B, 삼성카드, 현대카드, 워커힐 면세점, cj홈쇼핑, 신세계홈쇼핑, CJ올리브영, 엘롯데, 롯데마트 등으로 국내 대형 제조사와 유통사의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대규모 사이트 통합을 진행한 Lotte ON 역시 플래티어가 구축했습니다.

여기에 그루비라는 AI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솔루션을 통해 고객 행동데이터를 분석하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루비는 롯데홈쇼핑, 바닐라코, 이니스프리, lush등 다양한 쇼핑몰에 적용되어 있다고 하네요.

 

 

플래티어 재무정보

재무 상황을 보면 전년대 매출은 393억, 영업이익은 36억원으로 매출 규모가 큰편은 아닙니다.

플래티어-재무정보
플래티어 재무정보

플래티어 상장 자금 사용 목적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M&A와 투자, 신규사업 확대 자금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운영자금 세부 사용계획이 꽤 구체적이네요.

플래티어-운영자금-사용계획
플래티어 운영자금 세부 사용계획

M&A투자는 AI, Big Data 관련 기술 고도화 회사로 현재 대상기업을 물색중이라고 합니다. 

 

기타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을 위해 알아둬야할 투자설명서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플래티어/투자설명서/2021.07.30

 

dart.fss.or.kr

 

 2. 플래티어 장외가

플래티어의 장외가는 현재 매도 시세가 없으므로 시세가 형성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매수 대기 물량은 7월에 몇 건 올라왔는데 희망 가격은 2만원~24,000원이었습니다.

매도없는 매수희망가라 플래티어 장외가는 참고 지표로 삼기 어려워 보이네요.

 

 

 3.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일정

 

 

플래티어 수요예측은 7월 30일~8월 2일까지 진행됩니다.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공모가가 확정될텐데요, 희망 공모가액은 8,500원~10,000원 입니다.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일정 : 8.4일~8.5일

 

환불일 : 8.9일 

* 주말을 낀 환불이라 청약부터 환불까지 4일이 걸립니다.

 

상장일 : 미정

 

플래티어 중복청약 가능! 중복청약 끝났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지만 플래티어는 중복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 주관사 :  KB증권, 하나금융투자

KB증권 배정 주식 : 427,500~513,000주

하나금융투자 배정주식 : 22,500~27,000주 

 

하지만 하나금융투자에 배정된 물량이 워낙 미비해서 중복청약을 한다고 해도 하나금융투자는 균등배정 물량 배정 확률이 낮을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당일 청약 경쟁률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4. 플래티어 투자 위험요소

플래티어 상장전에 알아둬야할 투자 위험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 위험

-> 여러번 언급했지만 이 항목은 이 시국에 상장하는 회사들에게 늘 있는 위험요소 입니다.

 

2.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성 관련 위험

-> 플래티어의 기준 매출 88%는 중대형 쇼핑몰 구축/운영사업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온라인 매출이 지속 성장세인 시장상황이긴 하지만 경기불황에 따란 소비 축소, 소비형태의 변화가 생겼을때 플래티어에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3. 매출처 편중위험

-> 플래티어의 매출 88%가 이커머스 플랫품 구축/ 운영사업에 편중되어 있는데 2019년에는 매출의 77%가 A사 한곳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런 대규모 프로젝트 진행시에는 해당 연도의 매출처가 특정기업에 편중되는 현상이 발생할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4.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운영 경쟁위험

플래티어가 롯데, 현대, cj계열의 대형 쇼핑몰 구축 경험이 있지만 시장에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신규 사업자의 등장이나 구축/운영과 관련 경쟁 위험이 늘 존재합니다.

 

이밖에도 핵심인력 이탈에 따른 위험, 프로젝트 원가 관련 위험, 매출 계절성 관련 위험등이 있습니다.

 

이번 상장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플래티어, 청약 여부를 고민해 봐야겠네요.

늘 하는 이야기지만 저는 특정회사에 공모주 청약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이 글은 청약전에 알아둬야할 사항을 정리한 글로 해당기업에 청약여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점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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