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거래를 한 번도 안 해본 사람, 혹은 주식만 거래해본 사람은 공모주 청약이 굉장히 어렵고 힘든 일 일수 있다. 사실 개념을 알고 보면 별거 아닌 공모주 청약. 시작이 어렵지 한번 해보면 매번 종목만 달라질 뿐 방법은 늘 같다. 하반기 예정되어있는 IPO 대어들을 대비해 주린이 눈높이에 맞춰 공모주 청약 방법부터 상장후 매도 방법, 현금과 과정까지 모든 것을 정리해봤다. 

 

목차
1. 공모주 청약 그게 뭔데?
2. 공모 청약 일정 확인방법
3. 증권사 계좌 어떻게 만드나?
4. 공모주 청약 방법?
5. 공모주 청약 배정 결과 확인 방법?
6. 배정받은 주식 언제 팔아야 하나?
7. 공모주 상장일 주가 범위
8. 공모주 청약 수익 계산 방법
9. 나의 공모주 청약 일정 관리법
10. 공모주 청약부터 현금화까지 과정 최종 정리!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것

1. 공모주 청약 그게 뭔데?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를 한다. 기업공개를 통해 일반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주식을 판매하게 되는데 우리가 하는 공모주 청약은 이 기업공개를 통해 시장에 나올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신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장에 나올 주식은 한정적인데 사고싶은 사람은 여럿이니 청약을 통해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전에는 이 공모주 청약이 비례배분 방식만 있어서 청약할 돈의 규모에 따라 주식을 배정받을 확률이 높았다. 청약 증거금이 작은 일반인들에게는 공모주 당첨 기회가 하늘에 별따기 수준! (예를 들어 작년에 빅히트는 1,700만 원 정도를 증거금으로 넣어야 1주 배정 가능했음)

 

하지만 지금은 일정수량을 무조건 균등 배정하도록 배정 방식이 바뀌어서 청약 최소 증거금을 내면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났다. 물론 경쟁이 치열하면 균등배정으로도 1주도 못 받을 확률이 존재한다. 

지금은 주간사가 여러곳이면 주간사별로 중복청약 가능하지만 곧 이 중복청약 제도는 막힐 예정이다. 하반기부터는 주간사가 여러 곳이라면 청약 막판까지 경쟁률을 보고 내가 1주라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은 회사에 청약을 해야 한다.

균등배정 비례배정의 차이?

균등배정 = 균등배정 주식수를 청약 참여자 수로 나눠 동일하게 배정

비례배정 = 청약금액(증거금)에 따라 금액이 높을수록 많은 주식 배정

 

2. 공모 청약 일정 확인방법

아래 사이트에서 매월 진행되는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38 커뮤니케이션 www.38.co.kr/html/fund/index.htm?o=k

아이피오스탁 www.ipostock.co.kr/sub03/ipo04.asp

한국거래소 kind.krx.co.k

 

보통 한 달 전에 대략적인 스케줄이 확인 가능 하긴 하지만 청약 일정이 변경되거나 취소되는 경우도 흔히 있으니 청약 전에 최종 스케줄은 다시 확인하는 게 좋다.

 

 

3. 증권사 계좌 어떻게 만드나?

공모주 일정에 보면 주간사가 표시되어 있다.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해당 주간사를 통해서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종목을 정했고 일정도 확인했다면 해당 주간사에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주간사가 여러 곳이라면 되도록 해당 주간사 계좌를 미리 다 만들어 놓는 걸 추천! 추후에는 중복청약이 막힐 예정이긴 하지만 주간사에 따라 공모 경쟁률도 다르기 때문에 경쟁률 눈치싸움을 하려면 계좌가 모두 확보되어 있는 사람이 유리하다. 증권사에 따라 당일에 생성한 계좌는 청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청약을 할 생각이라면 적어도 하루 전까지는 계좌 개설을 완료해 두자.

 

증권사 계좌는 앱을 설치해서 비대면으로 개설 가능하다. 흔히 은행계좌를 개설하는 것과 방법은 비슷하다. 이때 필요한 건 본인인증 가능한 핸드폰과 실명 인증할 신분증! 증권사에 따라서 최근 20일 내에 계좌를 개설했으면 신규 개설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핸드폰 앱 설치와 계좌 개설이 어렵다면 영업점에 방문해서 계좌 개설도 가능하다. 

 

4. 공모주 청약 방법?

증권사 계좌를 개설했다면 공모주 청약일에 해당 증권사에서 청약을 신청해야 한다. 공모주 청약은 보통 이틀 동안 진행되고 공모주 청약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최근 SKIET의 경우 청약자가 너무 몰려서 청약 가능시간이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로 변경되기도 했다. 저녁에 한가할 때 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미루면 청약을 못하고 기한이 지나버릴 수도 있다는 사실! 반드시 시간 내에 청약을 완료해야 한다. 이때 청약하려는 기업 공모가의 50%를 청약 증거금으로 증권사에 입금해야 하고 보통 청약의 최소 수량은 10주부터 시작된다. (종목에 따라 다를 수도 있음)

 

예를 들어 A라는 회사의 공모가가 2만 원이고 최소 수량인 10주만 공모주 청약을 하고 싶다면 공모주 청약을 위해 최소로 필요한 돈은 10만 원이 된다. (20,000 * 50%* 10 = 100,000원)

 

공모주 균등 배분 최소증거금
공모가* 50%* 10주

청약 당일에 증권사 앱에 로그인해서 '공모' 메뉴를 검색하면 청약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메뉴 위치는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방식은 모두 동일하다.

 

공모 메뉴 검색 > 청약할 회사 선택 > 청약하기 클릭 > 청약단위 선택> 청약 완료

만약 공모주 청약을 취소하고 싶다면 위의 청약메뉴에서 공모주 청약 취소를 클릭하면 된다. 이미 청약을 완료 했는데 청약주수를 변경하고 싶다면 청약을 수정하는 기능이 따로 없으므로 청약시간 내에 청약을 취소후 다시 청약하면 된다. 

여기까지 하면 공모주 청약이 완료되었다.

 

 

5. 공모주 청약 배정 결과 확인 방법?

청약 배정 결과는 보통 청약 마감 다음날~ 환불일 사이 확인 가능 하다. 가장 늦게 확인이 되는 경우에는 환불일 당일에 확인되는 경우도 있으니 청약을 마쳤다면 환불일까지 발표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증권사에따라 배정이 끝나면 몇주가 배정되었는지 문자나 카톡으로 알림이 오는 경우도 있고 알림없이 본인이 직접 확인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증권사별 공모주 배정결과 확인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

 

SKIET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 공모주 배정 결과 증권사별 확인방법!

어제 마감한 SKIET(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 배정결과가 조회되기 시작했다! 아직 조회를 안 해봤다면 증권사별로 아래 메뉴에서 확인해 보시길! SKIET 공모주 배정결과 증권사별 확인방법! 비

sodasada.tistory.com

6. 배정받은 주식 언제 팔아야 하나?

기업에 따라 상장당일 주가가 모두 다르기때문에 팔아야하는 시점에 정답은 없다. 기업에 장기투자 해야겠다 생각이 든다면 계속 가지고 있다가 주식이 원하는 가격만큼 올랐을때 팔면되고, 빠르게 현금화해서 수익을 남기고 싶다면 상장 당일에 팔아도 된다. 만약 상장 당일 주가가 시초가부터 30% 상한가를 가서 더이상 움직이지 않는다면 하루 이틀 추이를 더 보고 매도 하는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7. 공모주 상장일 주가 범위

2023년 초 까지만 해도 공모주 상장일 주가는 호가 접수 후 결정된 시가 반영, 이후  플러스 마이너스 30% 까지만 가격 변동이 가능 했다. 그래서 따상, 따상상 이란 용어가 나왔었는데 2023년 6월부터 공모주 상장일 상한가 하한가 설정 기준이 변경되었다.

 

현재 적용중인 공모주 상장일 주가 범위는 공모가의 60%~400%다.

즉, 공모가 1만원인 주식이 상장을 했다면 상장 당일 변동가능한 가격의 폭은 6천원~4만원이 된다.

 

 

 

8. 공모주 청약 수익 계산 방법

공모주 청약을 통해 내가 1주를 산 가격은 공모가다. 상장일 이후 내가 주식을 판 가격이 나의 매도가가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내가 낸 수익은 매도가-공모가를 계산하면 된다.

 

공모주 청약 수익 = 나의 매도가 - 공모가

예를 들어 공모가 10만원인 주식을 따상 가격인 26만원에 매도 했다면 16만원이 나의 수익이 된다. 이 과정에서 증권사 계좌 이체 수수료, 주식 매도 수수료등의 금액이 추가로 드는데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니 본인이 이용한 증권사의 수수료를 확인해 보면된다.

 

9. 나의 공모주 청약 일정 관리법

어쩌다 한번 공모주 청약을 시도해 보는 거라면 청약일/환불일/상장일/매도일/환불일을 챙기면 되니 관리는 어렵지 않을것이다. 그런데 최근 SKIET처럼 여러 증권사에 청약을 한번에 했다면 전체 일정을 기록해둘 필요가 있다. 

 

나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있다.

공모주-청약일정관리-예시
공모주 청약 일정 관리

공모주 투자는 투자한 돈을 현금으로 찾아야 최종 투자가 끝나는 거라서 청얄일로부터 매도금액 출금여부까지 모두 체크하고 있다. 이 부분은 정답이 있는 게 아니니 내가 보기 편한 방식으로 일정을 정리해 두길 추천한다.

 

10. 공모주 청약부터 현금화까지 과정 최종 정리!

지금까지 정리한 공모주 청약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이렇다.

공모주-청약과정
공모주 청약과정

1) 공모주 청약 일정, 공모가 확인

2) 증권계좌 준비

3) 증권계좌에 청약할 금액만큼 증거금 입금

4) 공모주 청약하기 (오전 9시~ 오후 4시 사이)

5) 공모주 배정 확인

6) 환불일에 환불금 정산 (환불금액은 입금했던 증거금에서 배정수량을 뺀 나머지 금액이 환불됨)

7) 주식 상장

8) 주식 매도

9) 현금 출금 (매도일로부터 +2일후 가능)

 

증권사에 청약을 할 때 입금한 청약 증거금중 주식을 받지 못한 나머지 돈은 환불일에 내 계좌로 자동입금된다.

환불금 = 증거금 - 배정주식 가격

청약을 할때 내가 원하는 환불계좌를 입금했다면 해당 계좌로 입금이 되고, 따로 입력을 하지 않았다면 해당 증권사의 계좌로 입금된다. 만약 증권사 계좌가 계속 쓰는 계좌가 아니라면 환불일에 증권사 앱에 로그인해서 내가 원하는 계좌로 이체하면 된다.

 

청약을 통해 내가 배정받은 주식은 상장일부터 매도 가능하다.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샀으니 장기투자할 것인지, 상장 당일에 매도해서 시세 차익을 볼 것인지는 개인의 선택이다. 주식 매도를 완료하면 매도 일로부터 D+2일에 매도 금액을 출금할 수 있다. 여기까지 하면 공모주를 사서 매도까지 완료된 거다. 

내가 매도한 금액이 공모가보다 높다면 매도가-공모가 가격이 나의 순 수익이 된다. (이때 증권사에 따라 청약 수수료, 매도 수수료가 있을 수 있음)

 

카카오톡-메시지캡쳐화면
주린이 카톡

주린이 동생이 이글을 보고 환불금과 수익금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 했길 바래보며 다음 공모주 청약도 화이팅!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