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가기좋은 서울 등산코스 - 아차산
등산 좋아하세요? 저는 참 좋아합니다! 자연속에서 산책하는걸 좋아해서 산책도 자주 하지만 운동도 겸하고 싶을때는 등산도 자주 다니고 있어요. 오늘은 제가 몇년째 다니고 있는 등산코스이자, 초보자들이 정말 가기 좋은 등산코스를 소개합니다! 등산이 처음이라면 왕복 한시간 30분정도? 그래도 한두번 가봤다 싶으면 왕복 한시간이면 충분한 등산코스 입니다! 아차산은 등산코스가 여러개 있는데 저는 주로 무료주차가 가능한 고구려대장간 마을에서 출발하는 코스로 자주 등산을 가고 있어요.
고구려대장간 마을을 앞쪽 무료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사람들이 많이 가는 등산코스를 따라가 보면 바로 아차산 등산로, 구리둘레길 코스가 시작됩니다.
https://place.map.kakao.com/11427305
여기서 부터 아차산 정상까지 나무 그늘 구간도 많고 코스도 그리 어렵지 않아서 가족단위로도 많이 가고 요즘은 어린 친구들도 많이 오더라구요.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한쪽에 계곡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요즘 날이 더워서 아예 이쪽 계곡에 앉아서 물놀이 하는 가족도 종종 있었네요.
요즘같은 계절이 등산하기 딱 좋은 계절이에요. 날씨는 더운에 나무 그늘은 시원하고~ 산은 온통 푸르르 하니까요!
이 코스를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이유중 하나는 올라가는 코스중에 험한 코스가 전혀 없어요. 대부분 흙길이거나 약간의 돌길 수준이고 스틱이 필요할 정도로 보폭이 크거나 큰 돌을 올라가야하는 코스가 없어요.
그렇다고 스니커즈나 구두신고 등산가는건 절대 금물! 아무리 쉬운코스라고 해도 정상 가까이 가면 짧은 구간이지만 돌길도 있고 일반 운동화는 산길에 미끄러워서 위험할 수 있어요. 등산할땐 꼭 등산화 신으시길 추천드려요. 평생 단 한번 등산하고 말거라면 그냥 신던 운동화중에서 가장 안 미끄러운 운동화를 신으시고 종종 등산을 다닐 계획이라면 등산화는 무조건이에요. 저는 등산을 자주 다녀서 트렁크에 아예 등산화를 싣고 다니고 있어요. 등산할때만 꺼내 신으니 편하더라고요.
울창한 숲을 지나 본격적으로 등산을 시작해 봅니다!
중간중간 표시가 잘 되어 있고 등산객들도 워낙 많은 곳이라 가다가 길을 잃어버릴 일은 없을거에요.
초보자를 위한 코스 추천이니 노파심에서 이야기 하자면 등산할때 복장은 반팔, 반바지보다는 긴팔, 긴바지를 추천드려요. 굳이 등산복까지 갖춰 입지 않더라도 요즘 한참 나무가 쑥쑥 자라고 있을때라 나뭇가지에 팔이 스치거나 송충이나 벌레들이 맨살에 들러붙을수 있으니 바람 잘 통하는 긴팔 꼭 챙겨 입으세요! 반팔위에 가벼운 바람막이를 입는것도 괜찮습니다. 아무리 가벼운 등산코스라도 등산할때 청바지는 절대 NO~NO~
아차산 등산코스중 그나마 살짝 힘든 코스인 계단 등장! 그래도 이 고비만 넘기면 곧 쉼터가 나오니 조금만 더 힘내시면 됩니다.
물론 방금 전 계단이 끝은 아니에요. ^^;; 해맞이 광장까지 올라가려면 짧은 구간 계단을 한번 더 올라가셔야 합니다.
아차산은 다른 산처럼 정상에 뾰족한 산이 아니라서 올라오다 보면 거의 평지에 가까운 능선이 펼쳐집니다.
이런 풍경들을 보면서 산책하듯 걸어보세요~
한참 가다보면 갑자기 이런 언덕이 나오는데 여기가 아차산 정상입니다.
이게 정말 정상 맞아? 싶겠지만 걸어가다보면 갑자기 "아차산 정상" 이라는 표지판이 보이실거에요.
아차산 등산코스가 워낙 짧아서 산 정상에 따로 화장실이 없어요. 그러니 등산 시작하기 전에 입구인 고구려대장간마을에서 화장실 꼭 한번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산 정상에 매점같은것도 따로 없으니 물은 꼭 챙겨서 오세요!
등산을 좋아하신다면 이런산도 추천드려요!
https://sodasada.tistory.com/1741
https://sodasada.tistory.com/1475
https://sodasada.tistory.com/1428
https://sodasada.tistory.com/1203
https://sodasada.tistory.com/1012
https://sodasada.tistory.com/540
왕복 한시간 내외, 어렵지 않은 등산코스, 그래도 살짝 운동이 되는 초보자용 서울근교 등산 코스를 찾는다면 아차산 등산 코스가 딱입니다!
*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