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공모주 시장이 상장일 이후 하락 흐름을 타는 것 같아 걱정되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공모주 청약은 다른 투자에 비해 리스크가 비교적 적은 투자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상반기 IPO 대어들의 상장은 끝이 났고 이제 하반기를 준비해야 할 시기. 2021년 하반기에는 어떤 IPO 대어들의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아래의 종목들은 투자에 대한 권유가 아닌 하반기 상장 예정 종목에 대한 정리 포스팅이라는 점 꼭 명심해 주세요.
2021년 하반기 대형 공모주 청약 일정 top8 (하반기 IPO 대어)
* 아래의 순번은 회사의 규모 순위가 아닌 상장 예정일이 빠른 순입니다.
1) SD바이오센서
상태 :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 승인
상장 주관사 : 한투, NH
예상 기업가치 : 약 3조원
SK바이오센서는 상반기 IPO 대어였던 SKIET보다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가진 회사로 약국과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코로나 19 항원 자가검사 키트를 출시한 회사입니다. 현재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코로나 19 진단키트 회사들의 흐름과 함께 상장을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상장되어 있는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 일진하이솔루스
상태 : 4월 7일 예심 청구
상장 주관사 : 미래에셋, 삼성
예상 기업가치 : 약 2조 원
일진하이솔루스는 자동차용 수소연료 저장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최근 현대차를 고객사로 확보하면서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 회사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의 주된 화두 중 하나인 그린 뉴딜사업, 친환경차, 수소차의 흐름과 함께 일진하이솔루스를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3) 크래프톤
상태 : 4월 8일 예심 청구
상장 주관사 : 미래에셋, NH
예상 기업가치 : 약 30조 원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사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큰 인기를 끈 게임입니다. 크래프톤의 경우 액면가 100원을 기준으로 봤을 때 장외가 시세가 57만 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상장 시 게임 대장주인 엔씨소프트의 시가총액을 초과해 우리나라의 게임 대장주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실적, 차기작 기대와 함께 일정을 체크해 봐야겠습니다. 또한 상장시 게임주의 흐름도 같이 참고해 볼만 합니다.
4) 카카오 뱅크
상태 : 4월 15일 예심 청구
상장 주관사 : KB
예상 기업가치 : 약 20조 원
케이 뱅크보다 후발주자로 인터넷 전문은행시장에 진출했지만 실적은 케이 뱅크를 능가해 인터넷 전문은행 1위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카카오 뱅크. 현재는 시장의 경쟁자가 거의 없는 상황이지만 케이 뱅크가 업비트 제휴를 통해 엄청난 계좌를 확보하며 치고 올라오고 있고 토스도 인터넷 은행을 눈독 들이고 있는 상황인 만큼 앞으로의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될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금융회사냐 플랫폼 기업이냐에 따라 기업의 가치를 보는 시각이 달라지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최종 공모가가 얼마로 산정될지 모르겠지만 어떤 형태로 기업 가치를 평가받았냐에 따라 공모가를 분석해 봐야겠습니다.
5) 카카오페이
상태 : 4월 26일 예심 청구
상장 주관사 : 삼성, 대신
예상 기업가치 : 약 16조 원
잠시 서비스를 중단했던 마이 데이터 서비스를 재개 승인받은 카카오페이. 1분기 영업이익이 역대급으로 나오면서 하반기 IPO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카오페이 상장 소식과 함께 주식 시장에는 카카오페이 상장 관련주라는 테마도 형성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상장할 것으로 보이는 카카오 뱅크와 카카오페이 두 회사는 누가 먼저 상장하든 먼저 상장한 회사의 흥행 성공 여부와 상장일 주가가 후발주자의 상장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6) 현대중공업
상태 : 5월 6일 예심 청구
상장 주관사 : 한투, 미래에셋
예상 기업가치 : 약 5조 원
한국조선해양에서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선박 건조 회사 현대 중공업. 한국조선해양이 지분의 100%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올해 조선업은 슈퍼사이클 진입을 기대하면서 전체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중공업이 상장하는 시점 조선주 흐름과 함께 한국조선해양의 주가와 실적을 살펴봐야겠습니다.
7) LG에너지솔루션
상태 : 예심 준비 중
상장 주관사 : KB, 신한, 대신
예상 기업가치 : 약 50조 원
LG화학이 최대 주주로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LG화학은 이 배터리 소재를 생산해 공급합니다. 때문에 두 회사의 주가는 같이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동안 LG와 SK는 배터리 분쟁을 진행 중이었는데 최근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전격 합의하면서 양사의 배터리 전쟁이 드디어 끝이 났습니다. 큰 소송 리스크가 해소되었으나 아직 구체적인 상장일정이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8) 한화종합화학
상태 : 5월 말 예심 청구 예정
상장 주관사 : 한투, KB
예상 기업가치 : 약 4조 원
석유화학계 기초화학물질을 제조하는 한화종합화학은 우량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이용해 상장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우량기업은 최근매출 7천억이상, 최근 3년 평균매출 5천억이상, 법인세 차감전이익 300억이상등으로 한화종합화학은 이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우량기업입니다.
혹시 공모주 청약이 처음이라면 아래 기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서두에 이야기 했듯이 현재 IPO를 통해 상장하는 회사의 상장일 주가 흐름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하반기 상장하는 IPO대어들의 주가 흐름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상반기에는 증권사별로 중복청약이 가능했지만 하반기에는 중복 청약이 불가능 한점, 공매도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점 등 시장의 변동상황을 주시하면서 청약을 준비하시고 꼭 원하는 수익 얻으시길 바랍니다. ^^
*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