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월엔 뭐 이리 공모주 일정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지 매일 청약하고, 상장한 거 매도하느라 정신이 없네요. SKIET를 정리하고 나니 또 다음 공모주를 준비할 타이밍이 되었습니다. 5.13일에는 진시스템과 제주맥주가 공모주 청약을 시작합니다. 그중 먼저 살펴볼 회사는 진시스템입니다.

 

목차
1. 진시스템은 어떤 회사?
2. 진시스템 수요예측 결과
3. 진시스템 공모주 청약 일정

 

1. 진시스템은 어떤 회사?

 

진 시스템 www.genesystem.co.kr/

IR 페이지 genesystem.irpage.co.kr

 

주식회사 진시스템 (Genesystem Co., Ltd)은 현장 분자진단 플랫폼 개발, 판매 기업입니다. 요즘 전 세계에서 수요가 있는 코로나 19 진단 키트가 대표 제품군입니다. 때문에 진시스템의 투자 위험요소 1번이 코로나 19 진단키트 판매 감소에 따른 매출 하락 위험이기도 합니다.

 

주요 제품

분자진단 시스템, 바이오칩, 검사 키트, 반응 시약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소개자료를 보니 진 시스템의 플랫폼을 커피캠슐 플랫폼과 비교한게 재미있네요. 진시스템의 진단키트는 코로나 19뿐만 아니라 알러지 유발물질, 결핵, 모기매개 감염병등을 진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진시스템-플랫폼
(이미지 출처 : 진시스템IR자료/진시스템 플랫폼)

성장 전략을 보면 코로나19 진단키트로 입지를 탄탄하게 다진 상태에서 진단키트를 다각화하고 OEM/ODM 사업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겠다는 로드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진시스템-성장로드맵
(이미지 출처 : 진시스템IR자료/진시스템 성장로드맵)

 

요약 재무제표

매출 변화를 보면 2020년 매출이 드라마틱하네요. 코로나 19 확산과 함께 진단키트로 13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로 인해 2019년까지 마이너스였던 영업이익이 2020년에 플러스로 돌아선 모습이네요.

 

진시스템-재무제표
진시스템 재무제표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될 자금은 시설자금과 경상 연구개발비, 임상 및 인증 비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진시스템 수요예측 결과

희망 공모가 밴드 16,000원~ 20,000원인 상태에서 수요예측 결과 확정공모가는 밴드 상단인 2만 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수요예측 참여 내역을 살펴보면 총 참여건수는 1,070건, 경쟁률 934.07:1 이네요. 요즘 1천 단위 넘는 경쟁률을 워낙 많이 나왔던걸 생각하면 경쟁률이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수요예측 분포를 보면 밴드 단위 50% 초과~75% 이하가 가장 건수와 수량이 많았는데 확정공모가는 최상단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진시스템-수요예측결과
수요예측결과

기술 성장기업 특례 상장의 경우 공모를 통해 받은 주식은 90% 환매 청구권을 부여받게 됩니다. 일반적인 상장 조건에 모자라지만 성장성이 있는 회사들은 이런 기술성장 특례로 상장을 하게 되는데요.  보통 환매청구권 행사 기간을 6개월간 보장하는데 진시스템은 여기에 3개월을 더해 총 9개월까지 환매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쉽게 말해 상장 후 내가 산 가격보다 주가가 심하게 떨어지면 시장가에 매도하지 않고 주관사인 삼성증권에게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주식을 팔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만약 환매청구를 하기 전에 코스닥지수가 10% 이상 하락하면 90%보다 보장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최악의 경우 환매청구권을 행사한다면 지수가 너무 흔들리지 않을 때 청구해야 합니다.

진시스템-환매청구설명
진시스템 환매청구

환매청구권 덕분에 진시스템은 공모주 투자후 최악의 경우 -10%라는 투자 손실 금액을 한정 지을수 있게 되었네요. 주식이든 공모주든 누구나 손실을볼 수 있는 구조인데 그 손실의 한도가 정해져 있다는게 한편으로 좋으면서도 그 기간을 9개월이나 줬다는건 무슨뜻일까? 생각해보게 되네요.

 

3. 진시스템 공모주 청약 일정

확정 공모가 : 20,000원

일반투자자 공모 물량 : 427,500주 

주관사 : 삼성증권 

청약일 : 5.13~5.14일(금)

환불일 : 5.18일(화)

상장일 : 5.25일(화)

최소 청약단위 : 10주 

의무보유확약률 : 1.5% 

 

 

이번 청약에 눈에 띄는 것 중 하나가 의무보유확약률인데요. 1.5%밖에 안된다고 하니 상장 당일에 공모주뿐만 아니라 기관투자자의 물량이 동시에 시장에 풀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가 방어가 더 힘들 수도 있겠네요.

참고로 진 시스템 장외 가는 매도는 올해 초에 있었는데 희망 가격이 8천 원이었고 5월에 매수 희망가는 2만 원이었습니다.

 

진시스템 따상가는 얼마?

SKIET가 따상에 실패한 걸 보고 나니 이제 공모주도 끝물인가 싶긴 하지만 어쨌거나 따상가 상상한다고 돈나가는거 아니니까요~ 진시스템의 따상가도 상상해 봅니다.

 

공모가 : 20,000원

상장일 더블 : 40,000원

진시스템 따상가 : 52,000원 

 

만약 따상을 간다고 하면 1주당 수익은 32,000원이 되네요. 개인적으로 따상은 바라지도 않고 더블만 가도 성공적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최악의 경우 환매청구권을 청구하는 일은 없기를 바라보며 청약 준비해야겠네요.

 

 

진시스템 청약 주의 사항

삼성증권은 청약 시작 전날까지 계좌가 있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즉, 진시스템 청약을 하려면 오늘(5.12) 일까지 계좌 개설이 완료되어야 한다는 사실~ 증권사들이 수시로 정책을 변경해서 나중에 변경될 수도 있지만 안전하게 전날까지 계좌 개설하시길!

 

여기까지 진 시스템의 투자설명서를 보고 공부 겸 요약해 봤습니다. 투자 결정은 아래 투자 설명서를 보시고 본인이 직접 결정하셔야 합니다!

 

진시스템/투자설명서/2021.05.11

 

dart.fss.or.kr

혹시 공모주 청약이 처음이고 어떻게 하는 건지 방법 자체를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린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최대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주린이 눈높이 맞춤 총정리

주식거래를 한 번도 안 해본 사람, 혹은 주식만 거래해본 사람은 공모주 청약이 굉장히 어렵고 힘든 일 일수 있다. 사실 개념을 알고 보면 별거 아닌 공모주 청약. 시작이 어렵지 한번 해보면 매

sodasada.tistory.com

오늘도 성투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