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

미래에셋증권에서 주식 매도하는 방법 (공모주 매도)

by 톡소다. 2021. 5. 7.


나에겐 초특급 주린이 동생이 있다. 그냥 주린이가 아니라 주식이 뭔지 모르는 사람이라고 해야 맞는 것 같다. 지난주 SKIET 공모주 청약을 하면서 난생처음 증권계좌를 만들고 내가 이런 포스팅을 하게 만들었던 장본인.

 

 

공모주 청약 방법! 주린이 눈높이 맞춤 총정리

주식거래를 한 번도 안 해본 사람, 혹은 주식만 거래해본 사람은 공모주 청약이 굉장히 어렵고 힘든 일 일수 있다. 사실 개념을 알고 보면 별거 아닌 공모주 청약. 시작이 어렵지 한번 해보면 매

sodasada.tistory.com

다음주가 SKIET상장이라 동생에게 물었다. 

주린이라는 건 알았지만 이 정도 일 줄이야! 주식을 살 줄도 팔 줄도 몰라야 진정한 주린이인것이구나... 난생처음 증권계좌를 만들고 공모주 청약을 해 본 동생의 미래에셋 계좌에는 SKIET공모주 2주가 배정되었다. 동생뿐만 아니라 난생처음 SKIET공모주 청약을 해서 주식을 받긴 받았는데 어떻게 매도해서 현금화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매도 방법을 정리했다. 

 

* 공모주를 무조건 상장 당일에 매도해야하는건 절대로 아니다. 다만, 주린이 동생은 주식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여력이 없고 상장일 매도를 목표로 산 것이기에 상장일 매도를 기준으로 방법을 설명함!

 

미래에셋증권에서 주식 매도 하는방법

(feat. 미래에셋증권에서 SKIET 공모주 어떻게 매도해요?)

어느 증권사나 매도 방법은 같으니 잘 따라와 보시길! 참고로 내가 미래에셋증권에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없어서 포스팅을 위해 동전주를 1주 샀다. (이 열정을 주린이가 알려나 모르겠네)

 

1. 보유주식 확인하기

SKIET 상장 당일 (5월 11일) 미래에셋증권 앱(m.stock)에 접속해 보면 아래와 같이 주식잔고에 배정받은 주식이 들어와 있을 것이다.

 

2. 매도 버튼 클릭

보유한 주식의 현재가/매입단가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매도/매수/현재가/차트와 같은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매도 버튼 클릭!

 

 

3. 매도 가격/수량 설정

만약 가지고 있는 주식이 2주라면 그중에 1주만 팔 것인지 2주 모두 팔것인지 주식 수량을 입력하고 원하는 가격을 입력한 후 [현금 매도]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상황에서 현재 주식 1주의 가격은 379원인데 매도 대기 물량이 83,122개 쌓여 있다. 이 상태로 내가 379원에 새로 매도 주문을 넣으면 나보다 앞서 매도 신청을 해놓은 물량이 모두 팔리고 나야 내 주식이 매도된다. 그 사이 가격이 변동되면 매도가 안된 채로 남아 있을 수도 있다. 

 

상장 당일 현재가에 매도 물량이 너무 많이 쌓여 있어서 바로 매도가 안 될 것 같으면 현재 가격보다 한 단계 낮은 가격(378) 원에 매도 가격을 설정하고 [현금 매도]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매도된다.

아래와 같이 378원으로 가격을 변경하고 매도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주문 완료/매도체결 알람이 온다.

4. 매수/매도 내역 확인

메뉴에서 체결 검색 > 주식체결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당일 매도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5. 매도 금액 통장으로 이체하기

메뉴 > 뱅킹/자산 > 이체/오픈뱅킹 메뉴에 들어가면 주식계좌에 들어있는 주식 매도 금액을 내가 원하는 계좌로 이체할 수 있다. 이 메뉴에서 매도한 금액을 이체하면 된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인 주식 매도 -> 현금화 순서다.

 

 

추가로 공모주 상장 당일에는 장 시작 전(8시 55분) 정도부터 매수/매도 물량을 볼 필요가 있다. 위의 2번 단계에서 보유 주식의 [현재가] 메뉴를 클릭하거나 주식 현재가 메뉴에서 [에스케이아이이테크 놀로지]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가 화면이 나온다. 왼쪽이 매도 잔량. 오른쪽이 매수 잔량이다. 보통 상장 첫날에는 오른쪽의 화면처럼 매도 물량 없이 매수 대기만 쌓이고 있다가 장이 열림(9시)과 동시에 매도 물량이 쌓이면서 가격이 움직인다.

 

그런데 SKIET의 경우 첫날 따상은 갈 거라는 의견이 많아서 만약 첫날 따상가인 273,000원으로 가격이 직행한 뒤 매도 물량이 없다면 굳이 첫날 공모주를 팔 필요는 없다. 다음날 273,000원에서 추가 상승 여력이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첫날 273,000원에 안착을 못하고 장이 열리자마자 매도 물량이 계속 쌓인다면 원하는 가격에 바로 매도하면 된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