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Korea

남양주 가볼만한곳 - 홍유릉 탐방

by 톡소다. 2021. 5. 6.


휴일이면 떠나는 서울 근교 여행! 드라이브 겸해서 가기엔 남양주, 포천, 양평 일대가 딱 좋다. 차로 1시간도 안 걸리는 거리에 휴식 겸 산책하기 좋은 여행지들이 많아 자주 찾게 된다.

 

남양주 가볼만한곳

홍유릉 입구에 남양주 8경 안내판이 있어서 찍어 봤다. 주말이면 늘 남양주 가볼만한 곳을 검색해보곤 했는데 대표적인 8경을 먼저 마스터해야겠다. 

 

정약용 유적지 / 광릉숲 / 북한강 자전거길 / 천마산 일출 / 축령산 자연휴양림 / 오남 호수공원 / 수락산 / 미음나루, 삼패 한강공원이 남양주 8 경이라고 한다. 시간 날 때마다 한 군데씩 방문해 봐야겠다.

홍유릉 탐방

남양주 8경에 속하진 않지만 오늘은 홍유릉을 탐방하기로 했다.

홍유릉 위치는 여기!

place.map.kakao.com/8161990

 

홍유릉

경기 남양주시 홍유릉로 352-1 (금곡동 141-1)

place.map.kakao.com

입구에 작은 주차장이 있다. 주차비는 한 시간에 1천 원 정도였는데 유료 주차장이지만 나갈 때 입장권을 보여주니 따로 돈은 안 받으셨다. 아마도 관람객은 무료 주차인 듯하다.

홍릉과 유릉을 합쳐서 홍유릉이라고 한다.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야 한다.

입장료는 성인 1천 원. (남양주 시민은 50% 할인된다고 함) 문화가 있는 날이나 한복을 입고 오면 무료 관람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입장료가 저렴하니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입장권을 끊고 입장! (카드결제 가능함)

입구에 설명서를 들고 천천히 탐방을 시작해 본다.

왕의 무덤이라 그런가 커다란 수목원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일대의 조경이 정말 잘 되어 있다. 

작은 연못을 크게 확장해서 만든 연지. 원형으로 되어 있어서 멀리서도 눈에 확 들어온다. 

입구를 기점으로 왼쪽으로 쭉 가면 홍릉. 오른쪽으로 쭉 가면 유릉인데 나는 홍릉 쪽을 먼저 가 봤다.

릉 앞에는 재실이 있다. 제관들이 머물면서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이라고 한다.

죽은 왕을 위한 제사를 준비하기 위해 이렇게 큰 공간을 마련해 둔 것이다.

대문을 들어서면 하인방과 마구간, 창고, 집사 방들이 있다. 

재실 바로 옆에 홍릉이 보인다. 홍릉은 고종과 명성황후를 합장한 무덤이다.

입구의 홍살문과 석상을 지나 향로를 걸어본다. (제향 때 향을 들고 걸어가는 길을 향로라고 한다.)

정면에 보이는 건물이 침전이다.

가까이 가 보니 제를 어떻게 지냈는지 설명되어 있다. 참고로 건물 뒤에 있는 홍릉은 가까이 입장 불가능하다.

왕은 죽어서도 이런 풍경을 누리는구나! 홍릉에서 바라본 조경이 기가 막히다.

홍릉 옆쪽으로 나오다 보면 영원. 회인원이 있다. 홍릉과 유릉은 유료 관람인데 바깥쪽에 있는 영원. 회인원은 무료 개방되어 있다. 

의민황태자와 황태자비 이 씨의 무덤이라고 하는데 역시 왕의 것과 규모면에서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산책로를 따라 쭉 걸어가면 후궁 묘역도 있다. 

후궁들은 재실이나 정자각 같은 것도 없이 그냥 묘역만 있었다. 표시판이 따로 없었다면 그냥 누군가의 산소라고 생각했을 것 같다.

후궁 묘를 지나 다시 홍릉으로 향했다. 후궁 묘와 영원은 문을 통해 아예 밖으로 나와야 볼 수 있어서 후문으로 재 입장해야 한다.

이번엔 유릉으로 향했다. 유릉 역시 앞에 커다란 재실이 마련되어 있다.

유릉은 순종과 순명황후, 순정황후 3명을 합장한 릉이다. 

재실 옆으로 커다란 홍살문이 보이고 홍릉과 마찬가지로 석상들이 줄지어 있다.

멀리서 보면 동물들을 자세히 보면 기린. 코끼리. 낙타. 말 같은 동물들이다.

침전 앞에는 문인과 무인 석상이 자리 잡고 있다.

유릉은 어정이 잘 보존되어 있다고 해서 봤더니 이게 어정이다. 어정 = 우물. 지금은 입구는 막아놓고 둘레석만 남아있는 상태다.

입장해서 홍릉, 영원, 후궁 묘, 유릉까지 모두 보고 나니 꼬박 한 시간이 걸렸다. 지대가 넓어서 산책하기도 좋고 곳곳의 문화유적들도 볼 수 있어서 꽤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한참 역사를 공부하는 아이들과 방문해도 좋을 것 같다.

 

남양주 가볼만한곳이 고민된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

 

풍광이 아름다운 남양주 수종사

주말에 떠나는 서울 근교 여행! 남양주 수종사에 다녀왔다. 남양주는 서울에서 차로 한시간 정도 거리로 드라이브하기 좋은 곳이라서 주말에 자주 가는 편이다. 오늘의 목적지는 풍광이 아름답

sodasada.tistory.com

 

 

고즈넉한 매력의 남양주 물의정원 산책

코로나때문에 여행가기 힘든요즘. 드라이브겸 잠깐의 산책을 즐기러 서울 근교로 나섰다. 오늘의 목적지는 남양주 물의정원. 그러고보니 한참 꽃이피던 7월에 가보고 오랜만에 가봤다. 원래 물

sodasada.tistory.com

 

 

남양주 봉선사 연꽃축제

주말 내내 비 온다더니... 갑자기 날씨가 너무 좋다. 이렇게 날이 좋은날 집에만 있기는 아까우니까 또 무작정 서울근교 드라이브코스로 떠나본다. 오늘의 목적지는 남양주 봉선사! 서울에서 차

sodasada.tistory.com

 

 

남양주 가볼만한곳 다산생태공원 산책

지난 겨울 남양주 다산유적지에 다녀오고 나서 남양주 가볼만한곳들이 많으니 하나하나 다 들려보자!! 했었는데 봄이 지나고 여름이 다가와서야 다산생태공원에 다녀왔다. 이날도 사실 목적은

sodasada.tistory.com

정리하고 보니 나, 남양주 여행 정말 자주가네!? 

그리드형(광고전용)


*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