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conomy

내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하기.

톡소다. 2016. 5. 11. 07:30

300x250
반응형

나는 퇴직연금을 삼성생명으로 가입했다.

딱히 삼성생명이 좋아서 한건 아니고

원래 가입했던 회사서 삼성생명으로 갈아타면 우산을 줬던가 ㅋㅋㅋ

 

회사에서 추천하는 몇몇 회사중 하나로 선택했던것 같다.

퇴직연금이야 회사를 다니면 매월 자동으로 적립 되는거라 별 신경 안쓰다가

삼성생명 퇴직연금으로 갈아타고 나서

월에 한번 정도 자동으로 오는

퇴직연금 운용현황 메일을 자주 보게 되었다.

 

메일을 보면 내 퇴직연금 수익률과 운영현황을 한눈에 볼수 있다.

아래와 같은 표로 퇴직연금 적립금과

누적수익률이 확인 가능 하다.

 

 

퇴직연금도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낀 후부턴

요 퇴직연금 수익률 현황을 보면서

수익률이 낮은 상품들을 갈아타고 있다.

 

내 퇴직연금 운용 방식은 변경이가능하므로

일단 가입한 후 그냥 둘게 아니라

한번씩 운용 현황을 보면서 가입상품을 변경해 보길 추천한다.

 

내 경우 처음 가입했을땐 이율보증형 상품의

운용 비중이 70%정도 였는데

한달에 한번씩 오는 퇴직연금 수익률 현황을 보면서

가입상품 변경/운용비중을 변경했다.

아래 상품들은 내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택한게 아니라서

절대 추천하는 상품이 아니다.

 

매월 마이너스 나거나 수익률이 낮은 상품은 정리해 버리고

이율 보증형 운용 비중을 낮춘 결과!

KB퇴직연금 배당 채권혼합 상품은 멋모르고 들어갔다가 수익율이 14%났다.

업종대표주혼합형이 제일 수익률이 낮은데 현재 4%수익률 유지중.

현재 상품이 그래도 수익률이 높은편이라 그렇지

지난달에 확인했을땐 수익률이 -인 상품이 하나 있어서 그 상품을 해지했었다.

 

 

주식이나 채권 직접 투자가어려운 사람들은

퇴직연금으로 간접 투자를 경험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요렇게 월마다 수익률 현황을 보고 상품을 변경한 결과

 

 

현재 내 퇴직연금 수익률은!

누적 수익률 7.2%  연환산 3.3%다.

 

내가 속한 회사의 평균 누적 수익률이 6.1%

삼성생명 퇴직연금 가입자 전체 평균이 5.9%니 내가 좀더 높다. ^^

 

이정도면 내가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를 못하고 있는것 같진 않다.

 

진짜 잘 하려면 상품 분석도 하고

매매수수료도 비교하고 해야겠지만

 

거기까진....귀찮;;;;;;;;;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250x250